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학과소개

Home 학과소개 학과소개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심리상담치료학과사진
심리상담치료학 전공은 학부로는 전국 최초로 1999년에 신설된 학과입니다.

심리상담치료학 전공은 인간에 대한, 시대적/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인류의 복지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교육의 기본 목표로 합니다.

생활과제의 해결과 인간적인 성장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기꺼이 도움을 줄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심리학과 상담학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습이 함께 이뤄지고 있습니다.

인간의 수명이 점차 길어지고 삶이 복잡해지는 요즘 사회는 상담을 통해 마음의 평화를 찾고자 하는 사람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2007년 미래직업전망을 통해 상담사가 평생 직업으로서 적절성 1위에 해당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또한 2012년 고용노동부에서는 향후 10년간 '일자리 요구도'조사에서 상담전문가의 수요가 가장 많이 필요하다(1위)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건양대학교 심리상담치료학과는 이러한 상담과 심리치료분야를 대학과정 중에 충분히 익힐 수 있도록 전문성과 실습을 겸한 최고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1.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의식을 함양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자질을 향상시킨다.

2. 현대사회의 다양성과 급속한 변화로 겪는 심리적·정신적 갈등과 어려움에 대하여 연구하고 관련된 교과를 학습하여 도움을 주는 치료사가 되도록 능력을 향상시킨다.

3. 인간 발달과정 현상인 인간 심리와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연구하여 발전적인 심리학자가 되도록 실력을 배양시킨다.

진출분야

졸업 후에는 대학원을 진학하여 계속적인 학문탐구를 하여 전문가로 활동 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 진학은 일반대학원, 특수대학원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일반기업체, 초,중,고,대학교 현장에서의 상담(치료)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졸업 후에는 상담심리치료학회 준회원 가입으로 소정의 과정을 이수하면 심리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자격취득 후에는 상담심리분야에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치료 응용심리학 분야는 특수대학원 진학을 하여 취업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취업에 대한 진로는 청소년을 위한 각종기관, 병원, 의료분야의 취업이 용이합니다

학과장/상담대학원장